1.수술 할때 아프지 않나요?


수술을 받으러 오는 환자들 대부분은 수술할 때 통증을 우려합니다. 결론부터 말을 하면 통증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엑시머레이저수술은 벗겨진 상피세포가 재생되는 2~3일간은 통증이있습니다. 그러나 라식수술은 절개한 각막의 윗부분을 다시 덮어주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마취도 전신마취나 눈에 주사를 놔서 마취하는게 아니라 안약을 시술하기 5분전에 점안 마취약을 눈에 몇번 넣어 주면 되므로 통증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2.수술후 1.0이 나올수 있나요?

국제굴절수술협회에서 지난 1년간의 라식수술결과를 발표한 논문에서도 보면 수술후 안경이나 렌즈없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아무지장이 없을 정도로 시력이 회복됨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근시가 심한 경도와 중등도 근시환자가 전체 수술환자의 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후 이들의 시력은 안경의 도움없이 나안시력이 1.0인 경우가 97%로 매우 결과가 좋은 편이었으며 나머지3%의 환자들도 0.8∼0.9의 나안시력을 보여 안경없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다고 합니다.

3.수술후 시력교정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나요?

이론적으로 라식수술은 영구적인 시력교정을 위한 수술입니다. 라식수술을 시행하는 각막은 아주 안정된 조직이므로, 수술 후 상처 부위가 아무는 기간 이후에는 수술후 교정 효과가 지속됩니다. 다만 40세 이상이 되면 나타나는 노안(수정체 능력이 퇴화되는 현상)은 라식수술과는 상관없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40세이상의 환자에서는 노안을 생각한 후 교정 수술을 결정해야합니다.

4.한꺼번에 양눈을 수술 할 수 있나요?

처음에는 한쪽 눈을 먼저 수술한 후 결과를 관찰하면서 다른 눈을 수술했으나, 임상 통계 자료가 충분히 확보되고 수술 경험이 풍부해지면서 동시에 양눈을 수술하는 경향입니다.

5.라섹수술이 라식수술이 더 안전 한가요?

라섹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는다는 면에서 좀 더 안전한 수술이라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라섹도 라식에서는 없는 각막혼탁이라는 부작용의 가능성을 가집니다. 그래서 어떤 수술이 더 안전하다 라고 나눌 수는 없고 어떤 수술이 내 눈에 적합한 수술인지를 정확한 검사를 통해 생각하셔야 합니다.

6.라식수술로 인한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라식수술 후 나타나는 불편함은 건조감, 야간의 빛번짐, 근거리 볼 때 눈의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증상은 수술 후 대부분 느끼는 불편함이며 일반적으로 3개월 이후에는 많이 호전이 됩니다. 그래서 부작용이라고 보진 않고 적응증상이라고 얘기 합니다. 라식으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각막의 모양이 너무 뾰족하거나 너무 평평해서 절편이 불완전하게 만들어지는 경우와 잔여각막이 너무 작게 남아서 각막돌출증이 생기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수술전 철저한 검사로 예방할 수 있으므로 수술전 정확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7.시간이 오래 지나면 부작용이 생기지 않나요?

각막절삭술은 1960년대부터 시작하였고, 엑시머레이저 각막표층 연마술(PRK)은 1987년부터, 그리고 각막 절삭술과 엑시머레이저 수술의 장점만을 접목시킨 라식수술(LASIK)은 1990년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오래전부터 해온 각막절삭술을 의사들이 관찰해 본 결과 수술 부의 상처가 다 아문 후에는 시간이 많이 지난 후에도 어떤 부정적인 효과가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1995년에는 미국 FDA에서도 그 안정성을 인정하게 되었고, 1997년 미국 백내장 및 굴절수술학회 및 안과 학회에서는 엑시머 레이저 수술이 최상의 시력 교정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에 의견을 일치하게 되었습니다.

8.수술후 시력은 영구적인가요?

눈을 하나의 광학기구로 봤을때 굴절력이 정상 수치보다 높을 경우 근시가 됩니다. 굴절력의 일부분을 가지는 각막을 깎아 굴절력을 낮추어 주면 시력이 교정이 됩니다, 각막은 한번 깎게 되면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후 시력은 거의 영구적입니다. 물론 회복과정 중 세포의 과증식으로 인하여 근시퇴행이 되거나 나이가 들면서 눈의 모양 변화로 인한 약간의 굴절력의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영구적으로 시력을 유지합니다.

9.라식수술을 하면 노안이 빨리 오나요?

라식과 노안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노안은 나이가 듬에 따라 눈 안에 들어있는 수정체가 탄력을 잃으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 노안을 감지하는 시기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2~-3 디옵터의 근시안경을 쓰시던 분은 노안이 왔을 때 근시안경을 벗으면 가까운 물체를 잘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근시안경을 쓰시는 분의 눈 상태가 평소 눈이 좋으신 분이 돋보기를 쓰고 있는 눈과 동일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눈속에 이미 돋보기를 쓰고 있는 것 같은 효과를 가지신 분은 평소 먼거리 볼 때는 안경을 계속쓰셔야 합니다. 만약 이런 분이 라식 수술을 받아서 정시안이 되면 눈속의 돋보기를 벗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돋보기르 착용하는 시기를 몇년 앞당길 수 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수술로 인해 노안이 빨리 나타났다기 보다는 정시이신 분들과 동일하게 노안을 느끼시는 것으로 보시는 것이 더 정확한 이해입니다.

10.수술후 시력이 더 나빠질수 있나요?

수술 후 시력은 수술 3개월후부터는 거의 안정적입니다. 드물게 근시로 진행하는 과정이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그 속도가 매우 느려 무시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재수술이 필요하거나 안경을 다시 써야 하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40세이상이 되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백내장 초기과정에서 안경도수의 변화로 수술받은 사람 중 10%가량은 도수가 낮은 안경을 쓰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만 이는 수술하지 않는 일반인에게 똑같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1.라식수술은 연령제한이 있나요?

예외는 있지만 만 18세 이상을 수술대상으로 누구나 수술이 가능합니다. 18세가 되어야 안구의 성장이 끝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라식수술에 있어서는 상한선의 나이는 두지 않습니다. 40세 이상의 원시, 난시가 합병된 환자도 수술은 가능합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노안을 먼저 고려하신 후 수술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12.난시나 원시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난시나 원시도 근시처럼 눈의 굴절 상태를 분류하는 하나의 기준입니다. 난시가 광학적으로 조금 복잡한 것은 사실이지만 FDA공인 이후에 나온 최신 기종의 엑시머레이저는 모두 난시나 원시를 교정할 수 있는 특수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난시나 원시도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나 라식수술로 가능합니다.

13.수술을 못하는 경우가 있나요?

각막이 도수에 비해 지나치게 얇은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전 검사를 통해 도수와 각막두께를 측정하여 수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잘 지킬수 있을때 수술을 할수 있습니다.
기타 각막에 심한 흉터가 있다거나 원추각막인 경우도 수술대상에서 제외 되는데 라식수술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사전 검사를 철저하게 해야합니다.